1116 - 리스
본문
BC299
책갈피추가/삭제
IASB는 IFRS 16문단 C2~C19의 리스이용자 경과 규정을 IFRS 1을 적용하는 리스이용자도 적용해야 하는지를 고려하였다.
BC300
책갈피추가/삭제
IASB는 기존 IFRS 작성자가 사용할 수 있는 경과 규정 경감의 일부를 최초채택기업이 적용하는 것을 허용해야 한다고 결정하였다. 이는 최초채택기업이 기존 IFRS 작성자가 직면하는 문제와 비슷한 문제에 직면할 것이고, IFRS 16 요구사항을 처음 적용할 때 경과 규정에서 경감 규정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IASB는 최초채택기업에는 종전에 IAS 17 적용하여 회계처리하였던 리스에 따라 달라지는 그 경과 규정의 적용을 허용하지 않기로 결정하였다. 이는 IASB가 다른 모든 GAAP에서 요구하는 리스 회계처리를 알지도 못하고 고려하는 것도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다. 다른 GAAP에 따라 인식한 금액은 IAS 17IFRS 16을 적용하여 인식한 금액과는 유의적으로 다를 수 있다.
BC301
책갈피추가/삭제
IASB는 최초채택기업이 IFRS 1서 정의하는 IFRS 전환일에 IFRS 16 적용해야 한다고 결정하였다. 따라서 최초채택기업은 리스이용자가 비교 정보를 다시 작성하지 않는 것을 허용하는, IFRS 16서 제공하는 경과 규정 경감을 적용할 수 없다. 최초채택기업은 재무제표의 모든 요소에 대하여 IFRS 1을 적용하여 비교 정보를 다시 작성해야 한다. 이 이유로 IASB는 최초채택기업이 최초 IFRS 재무제표에서 리스에 대한 비교 정보를 다시 작성하지 않는다면 비일관되고 비실용적일 것이라고 결론 내렸다.
BC302
책갈피추가/삭제
IASB는 또 IFRS 최초채택기업에는 IAS 17 적용하여 금융리스로 분류한 리스에 IFRS 16 경과 규정 경감을 적용하는 것도 허용하지 않기로 결정하였다. IFRS 16 경과 규정 경감에서는 IFRS 작성자에게 IFRS 16최초 적용일의 사용권자산과 리스부채의 장부금액을 그날 직전에 IAS 17 적용한 장부금액으로 측정하도록 요구한다. 이 요구사항의 근거는 금융리스로 분류하는 리스에 대한 IAS 17 요구사항이 IFRS 16의 요구사항과 비슷했다는 점이다. 그러나 위 문단 BC300에서 기술하는 바와 같이, IASB는 IAS 17을 적용하면 금융리스로 분류하였을 리스에 대하여, 다른 모든 GAAP에서 요구하는 회계처리를 고려할 수는 없다. 따라서 IASB는 최초채택기업의 종전 회계처리를 가져오면 IFRS 최초 적용 후 많은 기간에 걸쳐, 재무제표이용자를 오도할 수 있고 다른 IFRS 작성자와의 비교 가능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결론 내렸다.
책갈피 내리기
책갈피 모두 지우기
#STD_NUM#-#STD_NAME#
#DATA_ID#
#PARA_CONTENT#
#PARA_NUM#
책갈피 추가/삭제
#PARA_CONTENT#